SERVICE

2024. 11 (Nov)

Journal 


HARRINGTON JACKET

<해링턴 재킷, 클래식과 실용성의 아이콘>

HARRINGTON JACEKT

<해링턴 재킷, 클래식과 실용성의 아이콘>

초기 골프웨어로 출발하여 오늘날 데일리한 캐주얼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해링턴 재킷과 드리즐러 재킷인데요. 둘 모두 가볍고 뛰어난 활동성으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아우터 웨어입니다.

1930년대 영국 브랜드 바라쿠타(Baracuta)에서 제작한 G9으로 대표되는 해링턴 재킷, 그리고 미국 브랜드인 맥그리거(McGregor)에서 1940~50년대 제작한 드리즐러 재킷은 특유의 아이코닉한 디자인을 갖고 있으며 그 때문인지 많은 스타들뿐 아니라 대중들에게도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클래식한 아이템들은 많은 디자이너스 브랜드에서 각각의 아이덴티티를 담아 재해석하곤 하는데요. 그중 오늘은 ‘해링턴 재킷’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해링턴 재킷은 1960년대 미국 드라마 <페이톤 플레이스(Peyton Place)>에서 배우 라이언 오닐(Ryan O’Neal)이 맡은 캐릭터인 ‘로드니 해링턴’이 자주 착용하면서 그 이름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토이즈 맥코이의 치노 팬츠가 ‘스티브 맥퀸 치노’로 불리거나 맥그리거의 드리즐러 재킷이 ‘제임스 딘 재킷’으로 불리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해링턴 재킷은 초기 스포츠 웨어의 목적과 그 제품을 입는 상황에 따라 다소 짧은 총장 길이와 비교적 여유로운 품으로 디자인 기획됐습니다. 또한 특유의 타탄체크 패턴의 안감과 뒷면에는 우산 모양의 독특한 요크 라인이 특징이었죠.

지난 4차 발매일에 월스와일 무브먼트만의 취향과 지향점을 정교하게 담아낸 해링턴 재킷을 발매했습니다. 앞서 설명해 드린 오리지널의 일부 장점을 살리면서 우리만의 확실한 개성과 특징을 더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해링턴 재킷에는 면 개버딘이나 폴리에스터가 혼방된 소재가 주로 사용됩니다. 내구성이나 방수 효과 차원에서 많이 사용되는 원단들이죠. 안감으로는 클래식하고 전통적인 타탄체크가 주로 보이는데 월스와일 무브먼트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새롭게 표현했습니다.

먼저 겉감은 코튼과 리오셀이 혼방된 원단을 사용했는데요. 좋은 터치감과 고급스럽고 은은한 윤택감으로 인해 고급 원단이 사용된 것을 직관적으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특히 리오셀은 부드러운 촉감과 뛰어난 흡습성 그리고 강한 내구성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통기성이나 항균성도 좋아서 뒤이어 설명드릴 안감과 함께 쾌적한 착용감에 큰 몫을 차지합니다.

안감에는 기능성 Coolever 폴리에스터 안감이 적용되었는데요. 주로 스포츠 의류나 아웃도어에 많이 사용되는 원단으로 빠른 수분 흡수와 건조 그리고 잦은 세탁에도 형태 변형이 적은 내구성과 가벼운 무게가 장점입니다. 스포츠 재킷의 본질을 생각하여 착용하는 이의 편안하고 쾌적한 느낌 그리고 관리의 편안함을 고려한 최적의 원단 콤비네이션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실루엣과 패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본적인 실루엣은 여유로운 품과 실루엣을 확보하되 조금 더 현대적인 느낌을 주고자 전체적인 총장은 짧지 않도록 제작했습니다. 다만 밑단의 엘라스틱 밴드가 적당한 선에서 라인을 잡아줄 수 있도록 패턴을 조정하고 고밀도의 립을 사용하여 밑단 라인을 탄탄하게 잡아주고 이로 인해 착용했을 때 좋은 균형감을 보여줍니다. 특히 엘라스틱 밴드는 양 측면의 중심부에서 위로 솟아오르는 위트 있는 모양을 띄고 있어서 디자인적인 재미를 더했습니다. 더욱 주목할 부분은 어깨와 팔의 편안함입니다. 


활동적인 환경이나 두꺼운 이너를 입었을 때도 불편함이 없도록 뒤 중심부터 어깨 그리고 소매로 이어지는 화장 라인을 섬세하게 조정하고, 암홀에는 클라이밍 팬츠에 주로 적용하는 가젯 크로치 사각 패턴을 삽입했는데요. 겉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이로 인해 팔을 들거나 움직일 때 편안함을 느끼실 수 있으며, 신체에서 배출되는 땀과 열기를 기능성 안감에 이어 외부로 배출시킬 수 있도록 2개의 아일렛이 배치된 기능적 디테일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YKK의 2웨이 지퍼를 통해 캐주얼하면서도 세련된 스타일 연출이 가능하며, 왼쪽 가슴에는 빈티지 스윙 재킷에서 착안한 사선 포켓을 배치하여 더욱 실용적이며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후면부 요크는 절묘한 곡선 라인과 중앙에 스티치로 고정하여 입체적인 구조를 만들었는데요. 착용했을 때 옆모습에서 이 부분이 더욱 도드라져 큰 매력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해링턴 재킷은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과 실용성 덕분에 여전히 인기 있는 아이템입니다. 월스와일 무브먼트가 새롭게 해석한 이 재킷은 특유의 클래식함은 살리면서 기능적이고 편의적인 부분을 많이 개선하고 고민한 제품입니다. 다양한 이너와 팬츠들과 함께 다채로운 조합이 가능하고, 기본적이면서도 우아한 아우터를 찾으신다면 이 제품을 경험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본 저널을 읽고 '해링턴 재킷'을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한 할인코드 [HRRTNJK] 를 통해 10% 추가 할인 혜택을 받아보세요.

*본 할인 코드는 공식 홈페이지 회원분들만 사용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블로그
밴드
floating-button-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