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ICE
2024. 9 (Sep)
Journal
HELMET BAG
<기능성과 디자인의 완벽한 균형. 헬멧백
>
HELMET BAG
<기능성과 디자인의 완벽한 균형. 헬멧백>
오랜 시간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아 온 가방의 형태가 몇 가지 있습니다. 그러한 가방들은 기능적인 디테일과 심미적인 디자인이 적당한 균형을 이뤄서 사용자가 오랜 시간 가지고 다녀도 흥미를 잃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죠. 오늘 저널 콘텐츠에서 소개드릴 가방은 기능과 디자인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는 제품입니다.
넓은 수납공간으로 많은 짐을 넣고 다닐 수도 있고 캐주얼부터 포멀까지 다양한 범위의 스타일을 커버할 수 있는 가방. 그래서인지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성별이나 나이에 관계없이 한 번씩은 경험하고 싶어 하는 제품이죠. 이번 저널 콘텐츠에서는 헬멧백의 등장부터 세대별 헬멧백의 변화 그리고 월스와일 무브먼트에서 새롭게 출시하는 헬멧백의 디테일까지 다뤄보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medium.com (@PamelaVarmaBrown)
처음 헬멧백이 처음 등장한 건 2차 세계 대전 당시 공군의 전투기의 보급이 늘어나고 부터였습니다. 파일럿들은 헬멧이나 산소마스크를 가지고 다녀야했는데, 당시에는 소프트한 헬멧에서 하드한 헬멧으로 변화 할 때여서 크기가 상당했죠. 그래서 부피가 큰 물품을 넣고 다닐 수 있는 헬멧백을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먼저 등장한 헬멧백은 1950년 대 중반에 제작된 토트백 형태의 가방인데요. 겉감은 헤비 나일론을 사용했고 안감으로 울과 코튼을 넣은 모습입니다.
다음으로 1950년대 말에는 둥근 모양의 헬멧백으로 형태가 변화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퍼를 사용하지 않고 스트링을 넣어서 조여주는 방식으로 사용했죠. 특별한 디테일은 없지만 헬멧의 형태에 맞춰 단순하게 만들어진 디자인이 재미있어 보입니다.
1960년 후반부터는 우리에게 익숙한 헬멧백의 형태가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광택이 도는 나일론 겉감에 핸들이 부착되고 전면부에 큰 포켓 두 개가 자리 잡은 모습입니다. 이후부터 지퍼가 황동으로 바뀌거나 전면부 포켓의 크기가 조금씩 변하는 등, 디테일적인 부분만 조금씩 변경되면서 일반적인 헬멧백의 형태로 굳어진 것이죠.
이미지 출처: www.mash-japan.co.jp(US Flying/Flyers Helmet Bag. 50s~90s)
이후에는 파일럿들이 헬멧을 가방에 넣고 다니기보다는 전투기에 보관하기 시작했고, 헬멧백은 일상의 영역에서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를 잡게 된 것입니다. 다가오는 9월부터 월스와일 무브먼트는 밀리터리에서 이어져 온 헬멧백의 오리지널리티에서 영감을 받아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오리지널 헬멧백의 형태는 유지하면서 추가적인 디테일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능성을 개선했죠.
HELMET BAG
월스와일 무브먼트의 헬멧백은 고품질의 나일론을 사용하여 은은한 광택감과 우수한 내구성을 지닌 제품입니다. 핸들까지 제원단을 사용하여 가장 많이 손이 닿는 부분에 부드러운 촉감을 느낄 수 있도록 세심하게 기획했습니다. 또한 광택감이 도는 원단과 대비되는 흑무광 금속 파츠를 적용하여 부담스럽지 않으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헬멧백인만큼 수납력이 부족하지 않도록 내부 공간을 효율적으로 배치했습니다. 전면부에는 여유 있는 용량의 포켓 두 개를 적용해서 지퍼를 열지 않고도 자주 사용하는 물건을 보관할 수 있도록 하였고, 내부에는 수납한 물건들이 섞이지 않도록 네 개의 이너 포켓을 삽입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품의 후면에도 지퍼로 된 포켓을 배치하여 수납에 부족함이 없도록 디자인했습니다.
특히 이번 제품에서 가장 신경 쓴 디테일은 가방 상단 중앙부에 위치한 콤보훅입니다. 보다 많은 짐을 넣어서 지퍼가 닫히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장치인데요. 오리지널 헬멧백에서 발견할 수 있는 스프링 훅과 비슷한 형태입니다. 덕분에 오리지널리티 한 디자인을 느낌을 내는 동시에 사용자에게 편안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제품의 후면을 보시면 부드러운 벨크로 고정되어 있는 웨빙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이는 캐리어 같이 긴 손잡이가 있는 가방에 걸어서 편하게 가지고 다닐 수 있도록 한 편의를 위한 디테일입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콤보훅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웨빙 틈을 벌려서 깔끔하게 걸어두는 게 가능하죠.
이번에 새로운 헷멧백을 기획 및 생산하면서 오랫동안 손이 가는 가방을 만들기 위해 많은 고민과 샘플링 과정을 거쳤습니다.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지닌 고객이라도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유행에 맞춰 사용하는 제품이 아닌, 고객에게 꼭 필요한 가방을 만드는 게 월스와일 무브먼트의 궁극적인 목표인 만큼 작은 디테일 하나도 이유 없이 적용하지 않았으니 9월 달 새롭게 출시하는 헬멧백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